플라스틱 필름과 시트 및 플레이트와의 한계는 확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. 해외 문헌에 의하면 일단 0.25mm두께(즉 1/100인치)를 경계로 그 이하는 필름, 그 이상 2.5mm(즉 1/10인치)까지를 시트라고 하며 그 이상을 플레이트라고 한다.
   플레이트 다이는 일명 "T다이"라고도 하며 압출 성형기 방향에 대하여 "T다이"에 장착되어 있으며 대략 0.02mm 내지 0.2mm 필름에서 0.5mm에서 2mm 시트까지 그 이상 20mm 두께의 플레이트까지 생산이 가능하다. 이 두께차이가 다이와 냉각·인출기에 큰 차이를 발생시킨다.
   T다이 압출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것은 시트와 플레이트를 제조하는 폴리싱롤법, 필름과 박육시트를 만드는 칠롤법이 있는데 폴리싱롤법이 현재 널리 사용된다.

▶ T 다이에 의한 시트제조(폴리싱롤법)
   T다이에 의한 두꺼운 시트의 제조장치는 아래 그림에서와 같은 압출성형기, 스크린체이저, T다이(플레이트다이), 폴리싱롤(냉각롤), 롤테이블, 트리밍롤, 인취롤, 절단기 및 스토커 등으로 구성되며 0.25mm에서 20mm 두께까지의 쉬트가 생산된다. 이 장치에서는 주로 폴리에틸렌, 폴리프로필렌, 폴리스틸렌, ABS 또는 경질PVC등의 시트제조에 사용된다. 최근에는 종래의 프레스 공정으로 만들었던 경질 PVC 후판의 제조공정도 점차 T다이에 의한 시트 제조방법으로 교체되고 있다.

※ T다이에 의한 시트제조장치(폴리싱롤법)

▶ T 다이 시트용 압출성형기
  
시트성형용 압출기에서는 싱글스크류 압출성형기와 트윈스크류 압출성형기가 사용된다. 압출성형기 선정은 폴리스틸렌, ABS, 아크릴, 폴리카보네이트 등 탈기를 필요로 하는 원료에는 벤트식 싱글스크류 압출성형기가 사용되며 폴리프로필렌, 폴리에틸렌과 나일론 등의 원료에는 넌벤트식 싱글스크류 압출성형기가 사용된다. 경질PVC의 경우에는 이방향 회전2축 압출성형기가 사용된다.
   싱글스크류 압출성형기에서는 스류경 90~150mmØ가 많은데 이중에서도 120mmØ급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. 물론 스크류는 각각 수지에 적합한 것이 사용된다.
 

※ T다이에 의한 필름·박육시트 제조장치(칠롤법)